사찰은 지방관리나 유력자들에 의한 사사로운 징발과 수탈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깊은 산중에 위치한 사찰은 각종의 진귀한 山菜와 山果, 수공품의 조달이 가능하였고, 이는 양반관료들의 집중적인 貪虐의 대상이 되었다. "尊官이 半日閑을 즐기기 위해 사찰에 찾아오면 老僧들은 삼일 동안 쉬기를
산중 가지산문의 보림사(寶林寺), 동리산문의 태안사(泰安寺)등이 이 지역에 자리하여 불교진흥에 일익을
담당하였다. 고려시대의 불교종파(佛敎宗派)로는 화엄종을 비롯하여 자은(法相), 남산(戒律), 조계(禪宗), 천태, 법성, 열반, 시흥등 12종파가 있었다. 이 중에서 활약상이 큰 것은 조계종, 화
Ⅰ. 서론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세 개의 세계적 단체가 종교자유에 대한 선언을 공포하였다. 유엔의 인권선언(1948),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종교적 자유에 대한 선언문’(1948/1961),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종교자유에 관한 선언’(1965)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구 공산권사회를 포함한 대부분의 현대
사찰을 보러 왔었다.
그중 연인들에게 인기 있어 이를 활용한 하나의 프로그램의 예를 들어보자면,
EX) 부산, 처녀·총각 100명 24일 '선 본다.'
미혼남녀 City Tour(만남행사)― 기장군 용궁 사에서 1차 로테이션 미팅에 이어, 해운대 누리마루에서 2차 로테이션 미팅을 한 후 커플신청을 받아, 저녁식사를
사찰중 하나인 송광사는 5대총림 중 한 곳이고 승보사찰이며, 선종사찰이다. 교구본사란 우리나라를 25개의 지역으로 교구를 나누어 그 교구에 속한 사찰들을 책임지고 관할하는 사찰을 말하는데, 총림이란 경전을 공부하는 강원, 참선 수행하는 선원, 염불을 하는 염불당, 그리고 율장을 공부하는 율원
사찰공간은 고전소설의 배경 논의에서 단편적으로 언급되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사찰공간의 구체적인 실상을 실증적이고 종합적으로 검토한 개별적인 연구는 본격적으로 시도된 바가 아직 없다.
이에 본고에서는 사찰공간이 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들을 중심으로 하여 고전소설의 사찰공간에
Ⅰ. 개요
지금까지 사찰관광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지리학적 차원에서의 사찰관광의 공간구성이나 지리적 분포와 유형의 열거에 그치고 있고, 사찰관광에 대한 이미지나 관광으로 인한 부대적인 영향을 검토하는 선에 머물고 있다. 사찰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체로 사찰이 가지고 있는 관광자
◈ 사찰 건축의 개관
1. 사찰의 기원
사찰의 어원은 상가람마이다. 불교교단을 구성하는 비구(남자승려), 비구니(여자승려), 우바새(남자신도), 우바이(여자신도)의 사부대중이 모여 사는 곳이라는 뜻이다. 즉 많은 승려와 보살들이 불도를 수행하는 장소로서의 공간적 의미와 더불어 건축물 자체를
1-1.향로란 무엇인가.
향로(香爐)는 고대 동양의 인도(印度), 중국(中國)등 여러 나라에서 냄새의 제거, 종교의식, 그리고 구도자(求道者)의 수양정진을 위하여 향을 피웠던 도구로 중국에서는 훈로(熏爐)라고도 한다.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 말기에서 한 대(B.C. 206~A.D. 219)에 이르는 시기에는 바다